엄지 발가락 옆 통증의 숨겨진 2가지 비밀


평소와 똑같이 자고 일어났는데 갑자기 엄지발가락 옆 부분에 통증이 느껴집니다. 아무리 생각해 봐도 부딪힌 기억은 없네요. 그래서 급히 병원에 가서 여러 검사를 받고 나니 진단 결과는 통풍이었습니다. 오늘은 엄지 발가락 옆 통증을 느낄 때 고려해 볼 수 있는 대표적인 2가지 원인을 소개하겠습니다. 바로 통풍과 무지외반증입니다.


통풍이란?

엄지-발가락-옆-통증-통풍발가락사진
출처 : 생로 병사의 비밀 유투브 채널

관절염의 한 가지 유형이며 갑작스럽고 심한 통증, 부기, 발작이 특징이며, 대부분 엄지발가락 기저부에 나타납니다.


통풍의 원인

통풍의 주요 원인은 고요산혈증으로 알려진 혈류 내 요산 과잉입니다. 단어들이 생소하고 어렵죠? 저도 처음에 그랬거든요. 한마디로 요산을 몸에서 배출해 내지 못하면 관절에 축적되고 결정화되어 심한 관절통이나 발작을 일으키게 됩니다.
통풍의 상세 원인과 예방법은 다음 편에 상세히 설명하겠습니다. 그만큼 까다롭고 치료가 어려운 것이 통풍입니다.


무지외반증이란?

무지외반증발사진
출처 : 생로 병사의 비밀 유투브 채널

엄지발가락 기저부가 변형되는 것을 말하며, 간단히 설명하자면 엄지발가락은 두 번째 발가락 쪽으로 과도하게 휘고, 엄지발가락 바로 밑의 관절은 반대쪽으로 튀어나오는 변형을 말합니다.


무지외반증의 원인

무지외반증은 평발과 넓적한 발등과 같이 유전적인 원인이 작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너무 꽉 끼거나 높은 신발을 신으면 상태가 악화될 수 있고, 류머티즘성 관절염과 같은 염증 상태는 발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엄지 발가락 옆 통증 요약 및 결론

위에 설명해 드린 두 가지는 엄지 발가락 옆에 통증이 발생했을 때 의심해 볼 수 있는 대표적인 두 가지 질환입니다. 저처럼 혼자 스트레스 받으며 병을 키우지 마시고, 병원에 가서 정확한 진료를 받아 보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그만큼 시간이 지나면 치료하는데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힘이 드는 질환이기 때문입니다. 자~이제 가까운 병원 검색하러 가세요~